이번에는 다양한 NAS OS를 소개하고, 각각의 OS의 특징을 간략하게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인지도가 높은) NAS OS로는 다음과 같이 4개 정도가 있습니다.
- OpenMediaVault(OMV)
- XPEnology(헤놀로지)
- XigmaNAS(구 NAS4Free)
- TrueNAS(구 FreeNAS)
이러한 NAS OS는 리눅스나 FreeBSD 같은 기존에 존재하던 OS 를 NAS를 사용하기 쉽도록 손을 본 OS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나는 엄청난 삽질을 하고 싶다!’라고 하시면 다음과 같은 기본 OS를 바탕으로 처음부터 모든 것을 직접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 우분투 리눅스, 데비안 리눅스
- FreeBSD
- 윈도우 Server
하지만 저는 이정도까지의 삽질은 하고싶지 않아서, NAS OS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럼 이제 각각의 NAS OS의 특징을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AS OS의 특징
OpenMediaVault(OMV)
OMV는 데비안 리눅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NAS에 특화된 리눅스 배포판 중 하나입니다. 데비안 리눅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플로그인들을 관리하는 데 굉장한 이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APT 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으며, dpkg 같은 강력한 패키기 관리자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x86이 아닌, arm 계열 cpu를 지원하는 거의 유일한 NAS OS이므로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NAS를 구성하게 된다면 OMV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NAS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권장되는 NAS OS입니다. 일단 설치가 쉽고, 리눅스라는 특징 때문에(=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업데이트 같은 것도 굉장히 빠르게 됩니다. 다만, OMV를 본격적인 NAS로 사용하기에는 시스템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OMV를 사용했다가 다른 NAS OS로 넘어가기도 하지요.(저도 그런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XPEnology
XPEnology는 상용 NAS로 유명한 Synology 사의 OS를 배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Synology 사의 OS의 커널을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컴파일 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XPEnology의 최대 장점은 Synology의 OS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직접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초기 설정이 간단하고, 제공하는 기능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또한 전용 앱을 통해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고, 동영상 등을 스트리밍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XPEnology는 공식적으로 개발된 OS가 아니기 때문에 저작권법 위반 관련 문제, 그리고 보안 문제에 취약합니다. 특히나 XPEnology를 기업 등에서 사용하신다면 법적 책임을 물을 각오는 해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권장되는 OS는 아닙니다. XPEnology는 ‘Synology의 OS는 이렇구나’ 정도만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것을 권장드리지, 이것을 실제 NAS로 사용하는 것은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닐 것입니다.
TrueNAS
TrueNAS(구 FreeNAS)는 FreeBSD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NAS OS 입니다. TrueNAS가 가지는 가장 큰 차별점은 ZFS를 네이티브로 지원한다는 점일 겁니다. ZFS는 파일 시스템 중 하나로, 지구상 최강의 파일 시스템이라고 불릴 정도로 굉장히 안정적이고, 성능이 뛰어납니다. 특히 서버 수준에서는 굉장히 좋은 파일 시스템이죠. TrueNAS는 개인 NAS 보다는 안전성이 필요한 SOHO 등에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인식이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NAS OS 중에서는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제품 입니다.
TrueNAS는 강력한 보안, 뛰어난 안전성을 기반으로 NAS를 구성하기에 굉장히 좋은 NAS OS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장점일 수는 없겠죠. 단점도 있습니다. TrueNAS의 가장 큰 단점은 높은 사양입니다. TrueNAS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 8GB 램이 필요한데, 이것은 다른 NAS OS들의 최소 사양의 몇 배 이상입니다. 따라서, 뛰어난 성능을 내기 위해서 많은 시스템 자원을 먹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TrueNAS는 Unix 기반의 OS 이므로 인터넷에 자료가 별로 없습니다. 리눅스 사용자에 비해서 굉장히 소수고, 그래서 설치 매뉴얼 등이 부족한 편입니다.
XigmaNAS
XigmaNAS(구 NAS4Free)는 FreeNAS에서 포크되어 떨어져 나온 OS입니다. XigmaNAS는 FreeNAS가 많은 시스템 자원을 먹는 것을 보고, ‘안전성을 조금 희생해서라도 낮은 사양에서 굴릴 수 있도록 할 수는 없을까?’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개발된 NAS OS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다른 NAS OS에 비해서는 많은 자원을 요구하고, TrueNAS에 비해 안전성이 뛰어나지도 못하고, 결정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 업데이트 등도 느립니다.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OS는 아닙니다.
각 OS의 특징을 보고 자기에게 맞는 OS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XPEnology 같은 크랙 OS는 선호하는 편이 아니고, XigmaNAS는 TrueNAS와 비교해서 상당히 애매한 포지션에 있는 NAS OS이기 때문에 제외했었습니다. 또한 OMV는 이전에 써 보았고, 부족함을 느꼈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TrueNAS를 택했었습니다. 저는 TrueNAS를 약 1년간 사용해 보았는데, 상당히 만족스러웠다는 것을 말해드리고 싶네요.
다음에는 TrueNAS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