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 VPS 호스팅 서비스 이용해보기

블로그나 웹 사이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면 VPS 호스팅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럼 VPS는 무엇이고 언제 사용할까요? 이번에는 그것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VPS?

VPS는 Virtual Private Server의 약자입니다. 번역하면 가상 사설 서버입니다.

일반적으로 서버 1개에 웹 서버를 1개 구축합니다. 즉, 사용자가 물리적 서버 1개를 모두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VPS는 서버 1개를 여러 개로 쪼개어서(가상화를 이용하여) 여러 사용자가 물리적 서버 1개를 이용하도록 하는 서비스 입니다. TrueNAS의 jail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네요.

VPS를 이용하므로써 한개의 서버를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요금이 저렴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서버 자원을 다수의 사용자와 공유하기 때문에 한 사용자가 많은 자원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을 하는 등의 제약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웹 서버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큰 성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지요.(물론 여러분의 웹 페이지가 유명해지면 이야기가 달라지긴 합니다…)

저도 원래 블로그를 TrueNAS jail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었지만, 업타임 등의 문제로 인해서 블로그를 VPS 서비스로 이전했습니다.

 

VPS 업체의 종류

유명한 VPS 업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 Vultr
  • Amazon Web Service EC2
  • Microsoft Azure

이 정도만 제가 알고 있는 것이고, 다른 VPS업체도 훨씬 많습니다.

Amazon와 Microsoft는 모두 다 아실 테니 넘어가고, Vultr은 처음 들어보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신생이거든요.

저는 Vultr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호스팅 하고 있습니다. Vultr를 선택한 이유는, 그냥 제일 싸더라고요. 충분한 성능도 제공하고, 프로모션도 주길래 그냥 Vultr 선택했습니다. 만약 Vultr 가격이 올라가면 다른 VPS를 알아보아야 겠지요.

그래서 제가 Vultr의 계정과 서버를 만드는 법을 한번 말해볼까 합니다. 혹시 몰라 말씀드리지만 Vultr에서 돈 같은거 받지 않았습니다…

 

Vultr 회원가입하기

Vultr.com에서 바로 회원가입을 할 수도 있지만, 그러면 프로모션을 받지 못합니다. 구글에 ‘Vultr promo‘라고 검색하면 $50 쿠폰을 주다는 등의 프로모션 링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쓸 때에는 $50 프로모션을 주는군요.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vultr.com/promo/try50/

 

해당 웹 페이지에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Create free account를 클릭하면 계정이 만들어 집니다. 또한, 입력한 이메일로 이메일 인증 이메일이 가니 확인해 주세요.

그 다음 화면에서 결제를 진행할 신용카드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비자, 마스터 등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10를 먼저 결제하는지 선택하는 것이 있는데 꼭 $10를 결제하지 않고, 등록만 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Vultr 서버 만들기

Vultr의 Products로 간 다음에 오른쪽 상단에 있는 큰 파란색 ‘+’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Deploy New Server 페이지로 갈 수 있습니다.

총 4가지 종류가 있는데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High Frequency

  • 고성능 서버입니다. 3GHz 이상의 cpu가 할당되고, SSD도 NVME 인터페이스라 훨씬 빠릅니다.

Cloud Compute

  • 일반 서버입니다. 2GHz 정도의 cpu가 할당되고, sata 방식의 SSD가 할당됩니다.
  • 저는 이 서버를 이용하고 있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에는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Bare Metal

  • 서버 하나를 통째로 빌리는 것입니다. 해당 서버의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Dedicated Cloud

  • vCPU가 물리적 cpu 코어와 1:1 대응됩니다. 따라서 cpu의 특정 코어를 나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다른 사람과 cpu 를 공유하지 않으니 cpu 코어의 사용량 제한 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High Frequency와 Dedicated Cloud 중간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블로그를 시작하실 때에는 가장 저렴한 것 부터 시작하세요. 서버 사양 업그레이드는 언제나 가능합니다.

하지만, 같은 종류의 서버로, 상위 사양으로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즉, Cloud Compute를 사용하다가 High Frequency 서버로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또한, 사양 다운그레이드도 안됩니다. 불필요한 사양 업그레이드는 돈만 낭비되니 신중하게 업그레이드 해 주세요.

 

원하시는 서버 사양을 선택한 뒤, 원하시는 서버 운영체제를 고르고, Deploy를 하면 서버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서버가 만들어지는데 짧게는 30초, 길게는 몇분까지 걸리니 기다려 주세요.

서버가 만들어지면 서버에 IPv4 주소가 할당되는데, putty를 이용하여 서버에 SSH접속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서버 기본 root의 비밀번호는 vultr 서버 메뉴에 있습니다.

 

마치면서

이렇게 Vultr에서 서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Vultr 서버에서 Ubuntu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작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